스벨트 프로그래밍

스벨트 프로그래밍으로 3D 그래픽 구현하기: Three.js 활용법

일상로그92 2024. 10. 22. 05:19

Svelte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좀 더 흥미롭고 역동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싶으신가요? 혹시 멋진 3D 그래픽을 웹사이트에 넣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신 적 있으세요? 🤔  만약 그렇다면, Svelte와 Three.js 또는 Threlte의 조합이 바로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줄 수 있는 훌륭한 솔루션이 될 거예요!

 

Svelte는 가볍고 빠른 성능으로 사랑받는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잖아요. 여기에 3D 그래픽 라이브러리인 Three.js를 더하면 웹에서 멋진 3D 환경을 만들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Svelte와 Three.js를 좀 더 쉽게 결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Threlte라는 멋진 프레임워크도 있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Svelte에서 Three.js를 직접 사용하는 방법과 Threlte를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고, 어떤 상황에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볼 거예요.

 


Svelte에서 3D 그래픽을 구현하는 방법

Svelte는 기본적으로 3D 그래픽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요. 그래서 Three.js와 같은 외부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야 하는데요,  Three.js는 WebGL을 기반으로 3D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라이브러리에요.

 


Svelte와 Three.js를 함께 사용하는 기본 원리

Svelte 컴포넌트 안에서 Three.js를 사용하려면, 먼저 Three.js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야 해요. 그리고 씬(Scene), 카메라(Camera), 렌더러(Renderer)를 생성한 뒤, 원하는 3D 오브젝트를 씬에 추가하고 렌더링하면 된답니다.

 

음… 쉬운 말로 풀어보자면, 마치 레고 블록을 가지고 멋진 건물을 만드는 것과 비슷해요. Svelte는 레고 블록을 조립하는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고, Three.js는 다양한 모양의 레고 블록을 제공하는 셈이에요. 그리고 우리는 이 레고 블록들을 Svelte 컴포넌트 안에서 자유롭게 조립하여 멋진 3D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거죠!

 


Svelte와 Three.js를 사용한 간단한 예제

다음은 Svelte 컴포넌트 내에서 Three.js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3D 큐브를 생성하고 애니메이션하는 코드 예시에요.

 

<script>
  import { onMount } from 'svelte';
  import * as THREE from 'three';

  let scene, camera, renderer;

  onMount(() => {
    // 씬 생성
    scene = new THREE.Scene();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75,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0.1, 1000);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document.body.appendChild(renderer.domElement);

    // 큐브 추가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
    const material = new THREE.MeshBasicMaterial({ color: 0x00ff00 });
    const cube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scene.add(cube);

    camera.position.z = 5;

    const animate = function () {
      requestAnimationFrame(animate);
      cube.rotation.x += 0.01;
      cube.rotation.y += 0.01;
      renderer.render(scene, camera);
    };

    animate();
  });
</script>

 코드는 먼저  라이프사이클 훅을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마운트될 때 Three.js를 초기화해요. 그리고 씬, 카메라, 렌더러를 생성하고, 녹색 큐브를 씬에 추가한 다음, 큐브를 회전시키는 애니메이션을 적용한답니다.

 


Threlte: Svelte와 Three.js의 완벽한 조화

Three.js를 직접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좀 더 쉽고 효율적으로 3D 그래픽을 구현하고 싶다면 Threlte를 사용하는 걸 추천해요.  Threlte는 Svelte 컴포넌트 기반으로 Three.js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레임워크로, 개발자가 Three.js의 복잡한 API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멋진 도구에요.

 


Threlte의 주요 특징

Threlte는 Svelte의 장점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Three.js의 강력한 기능들을 컴포넌트 형태로 제공해요. 덕분에 개발자는 3D 그래픽을 좀 더 쉽고 직관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되었어요!

 

  • 선언적 API: Three.js의 기능을 선언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즉, 코드를 좀 더 간결하고 읽기 쉽게 작성할 수 있게 된 거죠!
  • 컴포넌트 기반: Threlte는 씬, 카메라, 오브젝트 등 Three.js의 주요 구성 요소들을 Svelte 컴포넌트로 제공해요. 이를 통해 개발자는 컴포넌트를 조립하듯 3D 장면을 쉽게 구성할 수 있어요.
  • 통합 기능: Rapier 물리 엔진, Theatre.js 애니메이션 라이브러리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들이 통합되어 있어서,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Threlte를 사용한 예제


Threlte를 사용하면 Three.js 코드를 훨씬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아래 코드는 Threlte를 사용하여 큐브를 렌더링하는 예제입니다.

 

<script>
  import { Canvas, Mesh, PerspectiveCamera } from 'threlte';
  import * as THREE from 'three';
</script>

<Canvas>
  <Mesh geometry={new THREE.BoxGeometry()} /> 
  <PerspectiveCamera position={[1, 1, 3]} /> 
</Canvas>

, Threlte를 사용하면 몇 줄의 코드만으로도 3D 큐브를 렌더링할 수 있답니다. Three.js를 직접 사용했을 때보다 훨씬 간결하죠?

 


Svelte와 Three.js, 그리고 Threlte 비교

Svelte에서 3D 그래픽을 구현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Three.js를 직접 사용하는 방법과 Threlte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각각의 방법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니,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Three.js 직접 사용 높은 수준의 제어 복잡한 API, 많은 코드
Threlte 사용 간결한 코드, 쉬운 사용 Three.js 기능 제한

방법 장점 단점

 

만약 여러분이 3D 그래픽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제어가 필요하고, 복잡한 기능들을 구현해야 한다면 Three.js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좋을 거예요. 하지만 좀 더 빠르고 쉽게 3D 그래픽을 구현하고 싶다면 Threlte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Q1. Svelte와 Three.js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까요?

 

A1.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필요한 기능에 따라 선택하면 돼요. 간단한 3D 그래픽을 구현하고 싶다면 Threlte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더욱 복잡한 기능과 높은 수준의 제어가 필요하다면 Three.js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에요.

 

Q2. Threlte는 Three.js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나요?

 

A2. Threlte는 Three.js의 주요 기능들을 컴포넌트 형태로 제공하지만, 모든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아요. 특정 기능이 필요하다면 Three.js를 직접 사용해야 할 수도 있어요.

 

Q3. Svelte에서 Three.js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A3. Three.js는 WebGL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브라우저에서 완벽하게 지원되지 않을 수 있어요. 또한, 3D 그래픽을 렌더링하는 데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에 주의해야 해요.

 

마무리

 

Svelte와 Three.js 또는 Threlte를 사용하면 웹에서 멋진 3D 그래픽을 쉽게 구현할 수 있어요. 특히, Svelte의 성능 최적화 기능과 Threlte의 간편한 API는 웹 3D 프로젝트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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